2014년부터 시행된 도로명주소는 기존 지번주소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주소체계입니다.
일제시대때 만들어진 지번주소는 일제의 잔재를 없앤다는 명분과 함께 실제로 길찾기가 매우 힘든 주소체계였는데요.
새로바뀐 도로명주소는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 어디에서나 길찾기가 매우 용이하고 간결하여 점점 도시화 되어가는 현 상황에 매우 적합한 주소체계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택배를 주문할 때라든가 생활 곳곳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혼선과 불만이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도로명 주소로 지번찾기와 더불어 영문 주소와 새로바뀐 우편번호까지 다 함께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바로 가볼까요?
정부에서는 새로바뀐 도로명주소의 혼선을 막기위해 인터넷에 전용 사이트를 개설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지번주소를 통합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이라는 사이트로 이동되는데요.
메인 홈페이지 중앙에 위치한 검색창에 주소를 입력해보세요.
이때 주소는 새로바뀐 도로명주소와 기존의 지번주소 모두 통합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잠실에 위치한 트리지움 아파트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위이 이미지처럼 도로명주소와 지번 주소가 통합검색되어 알려주고 있네요.
더불어 얼마전 새롭게 바뀐 우편번호도 동시에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번째 주소는 아파트 주소이고 그 아래 주소는 아파트 상가 주소입니다.
그리고 검색결과 목록 맨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보기' 버튼을 누르니 도로명주소뒤에 올 수 있는 상세주소와 영문주소를 함께 표시해주고 있네요.
요즘 해외직구 하시는 분들이 급격하게 늘어났는데, 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받을 곳의 주소를 영문주소로 전환해서 표시해주니 아주 편합니다.
그리고 검색결과의 우편번호와 '더보기' 버튼 중간에 있는 동그라미로 된 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주소의 위치를 지도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서울 잠실의 트리지움 아파트 주소를 위와같이 지도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건물정보와 도로정보가 다함께 표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도로명주소를 지번주소로 찾는 방법과 전환 및 통합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에서는 도로명주소나 지번주소 가리지않고 주소 자체를 알고있다면 그 하나의 주소로 기존 주소와 새로바뀐 주소, 우편번호, 영문주소, 위치까지 알 수 있어 아주 좋은 서비스입니다.
여러분도 한 번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