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분당선 노선도와 역간 및 전체 시간표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신분당선은 서울시 강남역에서 출발하여 수원시 광교역까지 운행하는 수도권 지하철입니다.
신분당선으로 인해 성남시는 총 3개의 지하철이 운행하는 도시로 되었는데요.
기존 분당선과 판교역을 지나가는 신분당선과 얼마전 개통한 경강선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분당선 노선도와 역간 및 전체 시간표등의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위의 이미지는 신분당선의 노선도입니다.
서울시 강남구의 강남역과 양재역 - 양재시민의숲 - 청계산 입구 - 판교역 - 정자역 - 미금역 - 동천역 - 수지구청역 - 성복역 - 상현역 - 광교중앙역 - 광교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갖고 있는데요.
향후에는 광교역에서 수원 서남부쪽으로 더 연장되어 호매실 택지지구까지 이어질 전망이며, 서울에서도 연장노선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강남역에서 신사역과 동빙고, 용산역을 지나 일산까지 연결되는 노선을 밀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제안하는 안은 동빙고에서 녹사평과 서울시청, 경복궁을 지나 일산 삼송지구까지 연장되는 노선을 밀고 있습니다.
어느쪽이 되던간에 하루빨리 연장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의 이미지는 신분당선 역간시간표입니다.
역과 역 사이에 운행할 때의 소요시간을 나타낸 노선도인데요.
예를 들어 강남역에서 양재역까지는 1.5km이고 1분 41초가 걸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교역에서 정자역까지는 3.1km / 2분 44초의 소요시간이 걸리는 것이죠.
현재 강남방향의 노선은 약 36분 6초가 걸리고 있으며 광교방향은 36분 29초가 걸리고 있는데요.
평일 327회 / 주말과 공휴일에는 271회 운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 소요 시간표입니다.
신분당선 역에서의 소요시간을 나타낸 도표로 강남역에서 판교역까지는 13분 22초가 걸리고 있으며, 판교역에서 광교중앙역까지는 18분 46초의 소요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행시간은 평일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이며 주말과 공휴일은 24시까지 운행하고 있으며,
평상시에는 8분 간격으로 / 출퇴근 시간대에는 4분에서 5분에 한 대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분당선 노선도와 역간 및 전체 시간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지하철 요금은 2,150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