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번째 자료창고

의경 지원방법과 지원자격 및 모집시험 안내 2020년

2019. 11. 29. 13:29

 

 

내년이면 많은 청춘들이 군대에 입대할 예정입니다.

 

20살 전후의 건강한 남성들은 군대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텐데요.

 

 

 

의무경찰, 의경에 지원하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죠.

 

이번 시간에는 2020년 새해 기준으로 의경 지원방법과 지원 자격, 그리고 모집시험 안내에 대해 이모저모 살펴볼텐데요.

 

의경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꼭 한 번 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의경이란, 의무경찰의 줄임말로 군대 복무를 경찰서에 하는 것이며, 복무기간동안 본인 지원하에 치안업무 보조를 하게 됩니다.

 

병무청 신체검사 후 현역병 판정자에 한해 선발하며, 매년 신규 모집하고 있는데요.

 

매년 홀수월 1일부터 말일까지 선발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인원은 1년에 약 2300여명 정도 되는데요, 지원자에 비해 선발인원이 매우 적기 때문에 경쟁률이 상당한 편입니다.

 

의경에 합격하게 되면 경찰청 기동대나 의경대, 방범순찰대, 국회 및 정부청사 경비대, 공항기동대에서 근무하게 되는데요.

 

의경중에서도 특별한 자격과 면허를 가진 분들은 특기의경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독도를 사수하는 독도경비대도 있습니다.

 

의무경찰의 응시자 지원자격과 조건기준은 18세 이상 30세 이하의 병역을 필하지 않는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역병 입영일이 29일 이내인 분들이거나, 징역 또는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은 사람 등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의무경찰 접수는 매년 홀수월에 하게 되고, 모집시험은 짝수 월에 치르게 됩니다.

 

그 후 중간 합격자가 발표되고 공개 추첨에 의해 최종 선발자가 가려지게 되는데요.

 

공개 추첨은 하는 이유는 워낙 동점자가 많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2020년 새해의 의무 응시접수는 의무경찰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고, 그곳에서 인터넷 지원도 가능합니다.

 

모집시험은 총 3가지로 적성검사와 신체검사 및 체력검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적성검사는 의경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 여부등으로 문제가 구성되어 있으며 총 337문항입니다.

 

그리고 체력검사는 팔굽혀 펴기 1분에 20회 이상 / 윗몸일으키기 1분에 20회 이상 / 제자리 멀리뛰기 160cm 이상등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각 지방 경찰청별로 체력검사 항목이 종종 추가되는 경우가 있으니 의무경찰 홈페이지나 지방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체검사는 키와 체중, 시력과 색맹 여부, 청력, 혈압등을 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의경의 복무기간은 총 21개월로 육군과 똑같습니다.

 

복무기간뿐만 아니라 30일간의 휴가와 2개월마다 3박 4일의 외출 외박도 똑같이 부여되고 있는데요.

 

합격하게 되면 육군훈련소에서 4주의 군사교육을 받은 후, 지방경찰청에서 3주의 집체교육을 받고, 각 지방 경찰청으로 흩어져 복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경 복무를 완료한 다음에는 만기전역자로 처리되어 일반 국군의 병장계급과 똑같은 대우로 예비역에 편입됩니다.

 



오늘은 2020년 기준, 의경 지원방법과 지원자격 및 모집시험 안내 포스팅을 써보았는데요.

 

의경에 합격했든 못했든간에 모두 건강한 군 복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