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번째 자료창고

2020년 다자녀 혜택 대표적인 것으로만 5가지 핵심정리

2019. 12. 7. 12:00

대망의 2020년 새해가 이제는 겨우 한 달 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언제 시간이 이렇게 흘렀나 싶은데요. 여러분은 올 해 계획했던 바를 모두 이루셨나요?

 



새해에는 새로운 각오로 임해야 할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다자녀 혜택 대표적인 것으로만 5가지 핵심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서울시나 경기도, 인천광역시같은 광역지자체에서는 다자녀 가정을 위해 다자녀 카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막내가 13세 이하의 2명 이상의 자녀를 가진 가정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영화나 외식, 대중교통과 테마파크, 교육과 육아에 필요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다양하게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의 다둥이 행복카드가 있으며 신청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거주하고 있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해당 지역의 다자녀 카드 발급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부부는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보육에 있어 참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영유아 자녀가 2명 이상의 가정은 어린이집 입소 시 우선권을 주어 좀 더 빠르게 입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12세 자녀가 셋 이상 있거나 36개월 이하의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아기돌보미 서비스도 우선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아기사랑'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많으면 지금같은 연말정산 시즌에 좀 더 혜택을 부여받을 수 있는데요.

 

일례로 자녀가 2명이면 인당 연 15만원 / 자녀가 3명이면 인당 연 30만의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죠.

 

그러나 6세 미만의 자녀가 2명 이상이면서 아동수당을 받고 있다면 추가적인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으니 이러한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

 

 



 

 

 

2020년 새해에는 도시가스와 수도요금 및 전기요금에서도 다자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2020년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할인 서비스이기도 했는데요.

 

자녀가 3명 이상이거나, 조손가정인 경우 손자녀 3명 이상이면 이 혜택을 볼 수 있죠.

 

전기요금은 월 전기요금의 30%, 16,000원 한도내에서 할인을 해주고 있으며,

 

도시가스와 수도요금은 매달 1,650원씩 / 12월부터 3월까지는 최대 6,000원씩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모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전기요금은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서 / 도시가스와 수도요금은 도시가스 회사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고지서를 지참하여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을 통해 좀 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2명이면 인당 12개월 /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인당 18개월씩 국민연금 보험료를 추가 납부한 것으로 인정되는데요.

 

최대 50개월까지 추가 납부한 것으로 처리되며 신청방법은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다자녀 혜택 대표적인 것으로만 5가지 핵심정리를 해보았는데요.

 

한국의 출산율이 좀 더 높아지기를 기대해보면서 글을 끝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