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지도는 다음 (현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국내 지도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로드뷰 서비스로 매우 유명합니다.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한 후부터 다음지도에서 카카오맵이라는 명칭으로 더 자주 불리고 있는 이것은 최근에는 지리와 관계된 많은 연계된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데요.
부동산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지리덕후, 네비게이션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릴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다음지도를 실행하면 일반적인 모습의 지도화면으로 표시됩니다. 물론 스카이뷰라 불리는 위성사진도 제공하고 있죠.
이러한 맵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해당 지역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는 것이지만, 반대로 행정구역의 경계를 확실히 알 수 없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방배동의 확실한 경계가 어디인지 알려면 검색창에서 방배동이라고 입력해야만 경계를 알 수 있었죠.
이 상태에서 길 찾기나 로드뷰 보기, 면적 및 거리 재기등의 활동을 하면 좀 전에 표시된 경계도는 싹 없어지곤 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지도를 실행한 상태에서 오른쪽 상단의 레이어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지도설정에 대한 메뉴가 나오는데요. [법정경계]와 [행정경계]를 누르면 지도에서 좀 더 확실하게 동네같은 행정구역의 경계도를 표시해줍니다.
지도를 크게 보면 광역 행정구역만 보여주고, 지도를 확대하면 동네 경계선까지 표시해주고 있죠.
참고로 법정경계와 행정경계는 각각 법정동과 행정동을 표시한 것인데요.
법정동은 법률에 의해 지정된 행정구역의 공식 명칭으로 일반적인 의미의 대치동, 방배동, 잠실동 등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행정동은 행정기관 (일반적으로 동사무소, 주민센터)이 있는 구역으로, 같은 동네라 할 지라도 주민 수와 그 면적에 따라 통합되거나 분리될 수 있죠.
가령, 방배동은 법정동이지만 행정동으로 따지면 방배본동, 방배1동, 방배2, 3, 4동으로 나뉘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지도의 [법정경계]와 [행정경계]는 부동산 투자를 하거나, 지리 공부를 할 때,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만, PC 버전에서만 이 기능을 지원하고, 모바일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도 꼭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