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 잡다한 정보

무선마우스 연결방식 [블루투스 vs 2.4GHz]

2022. 9. 7. 13:38

무선마우스 인터페이스는 블루투스와 2.4GHz로 나뉘고 있다

 

무선마우스는 선이 없다 보니 깔끔한 책상을 연출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선마우스의 연결방식은 크게 블루투스와 2.4GHz로 나뉘고 있는데요.

 

이 2개의 연결방식은 각각 무엇일까요?

 

 

▣ 블루투스

 

블루투스 무선방식은 마우스 내부에 블루투스 수신기가 있어 별도의 수신기가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연결을 하고자 하는 컴퓨터에 USB 포트가 없어도 기기 연결이 언제든 가능하죠.

 

또한 연결 후에는 재 사용 시 자동으로 연결이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단점은 수신기가 내장되어 있다 보니 2.4GHz 제품보다 무게가 조금 더 나간다는 것이며 다른 기기 연결 시 다시 페어링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죠.

 

또한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에서 블루투스 기능이 없다면 사용할 수 없는데요. 굳이 이러한 방식으로 연결하고자 한다면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에 꼽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2.4GHz

 

2.4GHz 무선 연결방식은 연결하고자 하는 컴퓨터 USB에 자체 동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마우스를 수신합니다.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그 동글을 떼어내서 그곳에 꼽아야 하죠.

 

이 방식은 USB 수신기의 위치가 가까울수록 응답 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는데요.

 

먼 곳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약간의 딜레이를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USB 동글이 파손 및 분실되었으면 멀쩡한 마우스 자체를 몽땅 교체해야 한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죠.

 

그럼에도 이 방식이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이유는 블루투스 방식에 비해 응답속도가 좋은 편이며 무게와 가격에 큰 이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요즘에는 동시에 지원되는 제품도 있어 사용자의 선택권이 매우 넓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