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과 조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편의점이나 카페, 커피전문점, PC방에서는 손쉽게 알바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남는 시간에 용돈과 학비를 벌기 위해 하고 있을텐데요.
여러분들은 주휴수당이라는 것을 알고있으신가요?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어 최저임금과 더불어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임금중 하나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과 지급조건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주휴수당을 받기위해서는 그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뜻부터 알아야하겠죠?
주휴수단이란 일주일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주휴일이란 근로, 즉 일을 하지 않아도 되며 하루치에 해당하는 일당과 임금을 받게되는데요.
알바생 대부분은 최저임금에 대해서 잘 알더라도 주휴수당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급조건이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볼까요?
- 지급조건 1
주휴수당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 합니다.
동시에 개근을 해야만 하죠.
가령 일주일에 10시간만 아르바이트를 한다하면 이것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15시간 이상 일하더라도 개근을 해야하는데요. 하루 5시간씩 알바를 해야하는데, 자꾸 결근을 하거나 지각이 잦아도 결코 받을 수 없습니다.
- 지급조건 2
이번에는 주휴수당 계산법, 계산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1주일 일한 시간 / 40시간 * 8 * 시급" 으로 계산하는데요.
많이 어렵죠? 그래서 포스팅 맨 하단에는 주휴수당 계산기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까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주휴수당은 연차수당이라든가 통상임금과 다르게 그것들과 마찬가지로 조건만 충족되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지급조건 3
앞서 지급조건중에서 일한 시간뿐만 아니라 개근이라는 단어도 분명 있다는 것 기억하시나요?
개근이란 단어는 말 그대로 지각을 하지않고 꼬박꼬박 출근해서 일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아파서 결근을 했다면 안타깝게도 받을 수가 없습니다.
- 지급조건 4
주휴수당은 근무지가 어떤 곳이냐에 따라서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5인 이상의 근무지에서만 지급해야 했었는데, 현재는 모든 근무지, 직장에서 지급해야 하는데요.
편의점이나 PC방, 커피전문점 할 것 없이 1명을 고용하거나 10명을 고용하던지 간에 무조건 지급해야 합니다.
- 계산기 사용법
마지막으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을 알아볼까요?
이러한 계산기는 알바천국이나 알바몬같은 알바구인 사이트에 많이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접속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1주일동안 일한 시간과 시급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월급제로 받는 분들은 일당이라든가 시급제로 계산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하루 5시간씩 일주일에 5일동안 시급 7,000원의 알바를 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한 모습인데요.
35,000원을 주휴수당으로 매주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죠. 쉽죠?
이상으로 주휴수당 계산기 사용법과 조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