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상속세를 거둬들일 때 다른 나라와 다르게 아주 무거운 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징벌적 세금의 대표저인 것이 바로 상속세가 있는데요.
부의 대물림과 가난의 대물림을 막고자 시행하고 있으나 그다지 실효성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상속세를 낼 때 이런 저런 방법으로 회피하거나 각가지 방법과 수단을 마련하여 이리저리 피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번시간에는 상속세 계산기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상속세를 얼마나 내야하는지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상속세 계산기는 스마트폰의 어플이나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알려진 부동산114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우선 아래 링크를 누르게 되면 부동산114에 방문하게 되는데요.
바로가기 www.r114.com
메인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오른쪽 하단에 2번째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첫번째 메뉴인 '부동산 계산기' 메뉴를 선택하세요.
바로 이 메뉴에서 상속세나 증여세 및 기타 계산기 프로그램이 전부 있습니다.
페이지가 변경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이 페이지는 부동산과 관련된 여러가지 계산기가 있는데요.
양도소득세나 취득세, 중개보수 계산기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청약가점제나 전월세 전환 및 반전세 계산기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알아보는 상속세 계산기와 증여세 계산기도 있는데요. 상속세 계산기 메뉴를 클릭해보세요.
상속세 메뉴를 클릭하면 첫번째 이미지의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상속세 계산기인데요.
배우자 여부와 자녀수 / 연로자 수 / 미성년자 수 및 장애인 수를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상속세를 계산해줍니다.
예시로 배우자가 있고 / 자녀가 3명 / 미성년자는 2명으로 설정한 결과 총 8억 2,000만원까지는 상속세를 공제해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조건에 8억 2,000만원 이상의 상속재산이 있다면 초과된 상속재산은 상속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얼핏보면 8억 2,000만원이라면 꽤 세금치고는 꽤 많이 공제해주는 것 같이 보이지만 현 상속제도는 많은 문제점이 있어 하루빨리 고쳐지기를 바라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동산114 사이트를 통한 상속세 계산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고 있으니 감기조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