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 잡다한 정보

기업은행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대로 따라하세요

2021. 9. 8. 14:03

추석을 맞아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진 각 가정을 위해 국가에서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긴급 재난지원금을 최초로 지급한 이후 벌써 제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는 것인데요.

 

IBK 기업은행에 신용 및 체크카드를 발행하신 분들은 IBK 카드로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는 누구이고, 신청기간과 지급방법 등 꼭 알아야 하는 점 등을 핵심을 간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상자

 

2021년 6월 현재, 건강보험료 기준 전체 가구소득 하위 80% 속하면 국민 1인당 25만원이 지급됩니다. 이때 지급되는 것은 현금이 아닌 일종의 카드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는데요.

 

가구소득 하위 80%라 함은 세대원 수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1인 가구는 월 329만 / 2인 가구는 555만 / 3인 가구 717만 / 4인 가구는 877만원 이하이면 대상자에 포함되는 것이죠. 물론 그 이상일 경우에는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성인은 물론 미성년자 또한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2명이 있는 4인 가족으로 이루어진 세대는 1인당 25만 * 4명 = 총 100만원을 수령받을 수 있는 것이죠.

 

 

 

 

2. 신청기간과 사용기한

 

9월 6일부터 10월 29일 금요일 오후 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9월 13일부터 - 나중에 후술)

 

신청 첫 주는 사람이 많이 몰려 5부제로 요일별로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5부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9월 6일 = 출생년도 끝자리가 1과 6

9월 7일 = 출생년도 끝자리가 2와 7

9월 8일 = 출생년도 끝자리가 3과 8

9월 9일 = 출생년도 끝자리가 4와 9

9월 10일 = 출생년도 끝자리가 5와 0

 

예를 들면, 85년생이라면 9월 10일에 신청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면 첫 주가 아닌 그 다음주에는 신청할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첫 주만 5부제로 시행하고 9월 11일부터는 출생년도에 상관없이 10월 29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신청방법

 

기업은행은 BC카드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BC카드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신청하기 버튼이 있는데 개인인증을 마치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곧바로 신청서만 작성하면 접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난지원금은 신청한 날로부터 1일 또는 2일내에 지급되는데요.

 

신청기한인 10월 29일을 넘겨서는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 및 인터넷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9월 13일부터 10월 29일까지 가능하며 전국의 기업은행 지점이나 영업점 창구를 방문하면 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미성년자의 대리인 접수시에는 가족관계증명서, 등본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사용방법과 사용처

 

사용기한은 2021년 12월 31일 말일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기한을 넘기면 지원금은 모두 소멸되어 버리죠.

 

사용처는 크게 지역과 업종에 구분을 받고 있는데요. 특별시와 광역시는 광역단체 내에서 / 도는 시나 군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쉽게 풀이하면 서울시는 서울시 전체에서만 / 부산광역시는 부산시 전체에서만 이용가능하고 / 경기도 용인시에서 지급받았다면 용인시에서만 / 경북 구미시에서 지급받았다면 구미시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시죠?

 

그리고 업종제한은 대기업 산하의 쇼핑몰, 대형쇼핑몰과 대형마트, 쿠팡같은 온라인몰, 배민같은 배달앱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는 스타벅스 직영점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고,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에서는 결제할 수 있는데요.

 

일례로, 직영점이 아닌 동네의 파리바게뜨나 뚜레쥬르, 편의점에서는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 지역사랑상품권의 사용처와 동일하게 적용되니 기억해주세요.

 

끝으로 사용내역과 남은 잔액은 카톡이나 문자로 알려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