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 잡다한 정보

카카오톡 영구정지당하는 사유와 대처법 [푸는 법과 기타 이모저모]

2021. 9. 10. 15:29

카카오톡은 다른 사람과의 문자를 주고받는 것을 넘어 이제는 각종 공과금 납부와 모임, 뉴스와 검색, 결제와 금융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정도로 우리의 삶에 깊숙히 들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것과 관계된 문제때문에 치명적인 불편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영구정지]가 있습니다.

 

 

 

1. 영구정지란 무엇이고 그 사유는?

 

카톡 영구정지란, 말 그대로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친구나 지인과의 문자는 물론, 앞서 이야기했던 카톡으로 했던 모든 일들이 단 한순간에 멈추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것의 사유는 매우 많지만 대표적으로 톡방에서 도배를 했거나, 성인용 및 폭력용 사진과 영상을 공유한 점, 사행성이나 기타 불법 사이트를 홍보하면 걸리게 됩니다.

 

또한, 계정을 공유하거나 사칭하는 것도 심각한 사유로 여겨지죠. (친구에게 계정을 빌려준 것이 들통나면 빼박 영정..)

 

과거에는 그 정도에 따라 [일시정지]와 [영구정지]로 구분했지만, 현재는 모두 내용이 똑같은 하나의 메시지로 알려줘 개인이 알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이냐에 따라 푸는 방법이 달라지고 대처방법도 달라지게 때문에 만약 정지당했다면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여 정확한 사유가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이것과 관계되어 예전에는 콜센터를 이용했었지만, 현재는 관련 상담은 일체 받지 않고 있기에 온라인상의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문의를 해도 즉시 답변을 받을 수 없고 작성된 이메일로 5일이 지난 뒤에야 회신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하러 가기]

 

 

 

 

 

2. 단톡방, 오픈채팅에서 신고를 당했어요

 

만약 단톡방이나 오픈채팅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여러명에게 신고를 당하게 되면 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채팅에서의 도배나 부적절한 내용을 올린 경우에는 사전 경고없이 정지당하는 경우가 있는데, 명확한 사유는 고객센터를 통해 알아내야 하지만 그것이 처음일 경우에는 [일시정지] 처분을 받았을 확률이 매우 크죠.

 

때문에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자동으로 풀리기도 하는데요, 이 기간은 대부분 7일 내외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두번이 아닌 여러 번 이런 일이 반복되면, 그때에는 일주일이 지나도 풀리지 않게 되죠.

 

 

 

 

3. 영정을 당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카카오톡 영구정지를 당하게 되면 사용했던 선물함과 이모티콘 역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 계정의 친구목록과 채팅방 대화목록 또한 없어진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리고 임시의 이용제한 조치(일시정지)에는 오픈채팅 이용이 불가능하고, 인증과 가입, 탈퇴에도 제한을 받게되며, 만약 이용제한 기간동안 임의로 탈퇴를 하게 될 경우에는 재가입 불가기간이 7일씩 추가됩니다.

 

카카오측에서는 영구정지 시 탈퇴를 권장하고 있으며, 45~60일이 지나야만 휴대폰의 같은 번호로 재가입을 허용해주고 있죠.

 

그들이 권장하는대로 탈퇴 - 재가입을 했다면 기존 카카오 계정 이용 시, 선물함과 이모티콘은 살아있지만 1년간 영정 내용을 갖고 있기에 최소한 그 1년 동안은 매우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시정지든, 영구정지든 무엇이든간에 절대 카톡을 함부로 삭제하는 것은 안되는데요.

 

로그아웃을 위해 삭제해도 로그아웃은 그대로이고 경고문구만 계속해서 띄울 뿐이니 삭제는 절대 하지 마세요. (매우 중요)

 

 

 

4.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어요

 

정지 사유중에서도 가벼운 도배나 부적절한 내용 언급등은 일시정지일 확률이 높지만, 계정 공유등은 카카오측에서 절대 봐주지 않는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발각되면 영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스마트폰 분실 및 도난을 당해 주운 상대방이 내 카톡으로 불법행위 (해킹 등등)를 했다면 고객센터에 이의신청을 요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의신청을 하게 되면 도난신고서 제출 등을 통해 내가 하지 않았다는 것을 강력히 증명해야 하는데요. 그러나 이것이 그리 만만한 작업은 아닐 것입니다.

 

 

 

 

5. 재가입말고 영정 푸는 법이 있다고 하는데..

 

카톡 영구정지 푸는 법은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45일~60일 이후에나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카카오에서 권장하는 방법이긴 하나 그 기간동안에는 사용이 불가능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푸는 방법이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이동통신사의 번호변경 서비스등을 통한 방법으로, 휴대폰은 그대로이면서 전화번호만을 갈아치우는 것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카톡을 빨리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존 계정 정보가 없어지고 통신사의 번호변경 서비스 신청 시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존재하죠.

 

그리고 각 통신사마다 하나의 휴대폰에 두번째 번호를 부여해주는 [투넘버]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것을 신청하여 새로 부여 받은 번호로 새로운 계정 만들기가 가능해집니다.

 

투넘버는 kt에서 사용하는 명칭인데 다른 통신사도 비슷한 이름으로 하고 있죠. (SKT - 넘버플러스 / LG 유플러스 - 듀얼넘버)

 

 

한 줄 요약: 그냥 60일간 기다린 다음에 재가입하고, 1년간 조용히 생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