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도로주행 합격점수와 합격기준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2월 중순에는 운전면허 시험이 개정되었습니다.
개정된 운전면허 시험은 필기시험인 학과시험부터 시작하여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시험 등 전반적으로 어려웠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특히 기능시험이 많이 까다로워져 합격률이 낮아지고 있다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운전면허 시험 응시자들이 가장 어려운 시험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로 마지막 시험인 도로주행 시험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도로주행 합격점수와 합격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학과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그중에서 도로주행 시험은 실제 도로에서 다른 자동차와 함께 운전하는 것이라 시험 응시자들한테 매우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심사관과 감독관들은 합격기준에 마려된 채점항목에 따라서 합격점수를 채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주행 시험은 거의 대부분 5분에서 6분 내외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도로주행 합격기준과 합격점수는 1종 보통 및 2종 보통 할 것 없이 모두 동일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얻었을 때 합격된 것으로 판별하고 있습니다.
도로주행 합격기준은 크게 운전능력과 법규준수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운전능력 채점표부터 살펴볼게요.
운전능력은 도로주행을 하면서 반드시 익혀야 할 운전능력을 살펴보는 것으로, 각 항목별에 따라서 감점행위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출발전에는 반드시 차문이나 후사경, 기어와 주차브레이크를 확인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에는 3점의 마이너스 점수가 기록됩니다.
그리고 운전자세와 출발, 가속이나 속도유지, 급정거같은 제동여부, 이륜차 미양보같은 차체감각에서도 저마다 감점행위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도로주행 합격기준은 운전능력뿐만 아니라 법규준수도 하고 있는지 채점하고 있습니다.
법규준수 채점표가 운전능력 채점표보다 항목과 감정항목등이 더욱 더 많고 그에 따른 감점점수도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추월을 방해하거나 진입방해 및 차로 침범시에는 각각 5점의 마이너스 점수를 얻습니다.
그리고 진로변경과 직진 및 좌우회전, 주차 시에도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 기록되어 있으며, 지정속도를 위반했거나 안전거리를 미확보한 경우에도 감점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도로주행 채점 및 합격기준과 상관없이 무조건 실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총 12가지의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사유일 때에는 시험을 진행하지 않고 그대로 끝납니다.
3회 이상 출발불능 / 응시자의 시험포기 / 현저한 운전능력 부족
교통사고 야기 / 현저한 교통사고 위험 / 시험관의 지시통제 불응
중앙선 침법 / 신호 및 지시 위반 / 보행자 보호위반
어린이 통학버스 보호 위반 / 최고속도를 초과하여 100미터 이상 진행 / 좌석 안전띠 미착용
이번 시간에는 도로주행 합격점수와 합격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로주행 합격에 필요한 뚜렷한 요령이나 팁, 비결따위는 없습니다.
그동안 배운 것과 연습한 것을 다시 한 번 잘 생각해보고 시험장의 도로주행 코스 안내도와 동영상을 참고해 여러번 익힌다면 반드시 합격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