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SRT 운임이 얼마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SRT 고속철도는 서울 수서역에서 경기도 평택시 지제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그 밑으로 천안아산역과 오송역을 거쳐 목포로 향하는 호남선과 동대구와 울산, 부산역으로 향하는 경부선으로 운행되는 열차입니다.
지난 12월 9일 개통일을 가졌으며 그 전에는 수서역에서 평택 지제역까지 무료시승을 진행했었는데요.
KTX와 운영기업만 다를 뿐 거의 다를 바 없기에 수서발 KTX, 수서평택 KTX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제부터 SRT 철도의 운임을 살펴볼까요?
SRT 고속열차는 KTX와 거의 비슷한 열차입니다.
다른 점은 KTX가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것이라면 SRT는 주식회사 에스알에서 운영하는 것이며 그동안 고속열차와 광역철도를 코레일에서 독점한 것을 이번 SRT 완공과 개통으로 인해 경쟁체제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데요.
또다른 점은 KTX가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출발했다면 SRT는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동탄역과 지제역을 신설하여 정차역으로 이용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부라인의 시민들은 서울과의 접근성이 한층 더 좋아질 전망이며 지방주민들도 당일치기로 서울 강남을 빠르게 오고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SRT 열차는 크게 경부선과 호남선으로 나뉜다고 앞서 언급했는데요.
경부선 노선은 동탄역과 지제역, 천안아산, 오송역과 대전역, 김천구미, 동대구, 신경주역, 울산을 거쳐 부산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경부선 노선의 운임비와 티켓 요금인데요.
수서역에서 종점인 부산역까지는 76,300원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RT 호남선 운임비를 살펴볼게요.
수서역에서 오송역까지는 경부선과 똑같은 노선을 타다가 그 뒤로는 공주역과 익산역, 정읍과 광주송정, 나주와 목포역을 마지막으로 운행하고 있는데요.
수서역에서 목포역까지는 67,400원의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부산까지의 경부선 운임비 76,300원보다 약 1만원 정도 더 저렴한데요.
서울과 부산, 목포까지의 거리가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호남선이 조금 더 저렴하게 책정된 것 같네요.
이번 시간에는 SRT운임과 비용, 요금이 얼마인지 살펴보았는데요.
SRT의 완공과 개통으로 인해 국내 철도와 열차 분야가 더욱 발전하기를 희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