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아주 무더웠던 7월과 8월이 지나고 현재는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낮에는 덥지만 충분히 감내할 수 있을 정도이며 하늘은 맑고 푸르른데요.
이렇게 좋은 날씨이다 보니 등산객들도 엄청나게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산이 아주 많기로 유명한 나라이며 전국민이 등산을 즐겨할 정도로 일상적인 레저활동으로 자리잡은지 꽤 되었는데요.
등산지도가 있다면 등산코스를 하기에 더 수월하게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국 국립공원 산들의 등산지도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국립공원'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여 전국 16군데의 국립산과 변산반도, 다도해해상같은 국립공원 전부를 관리하고 정보를 일반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2일에는 태백산이 국내 22번째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는 경사도 있었는데요.
이 사이트에서 등산지도는 물론 대피소와 야영장, 캠핑 정보나 등산코스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한 뒤 위의 이미지처럼 메인 홈페이지의 우측 아래에 있는 정보를 살펴보세요.
맨 끝에 있는 '안내도 다운로드'가 바로 해당 국립산의 등산지도를 표시한 메뉴입니다.
위의 지도는 설악산의 등산지도를 다운로드한 화면인데요.
등산코스별 난이도를 색깔로 구분하여 표시해주고 있으며, 코스별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점마다 거리를 표시해놓아 자신의 수준에 맞게 등산을 할 수 있게 꾸며져 있는데요.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등산지도만 있으면 산에서 길을 잃어버릴 확률은 현저히 낮아질 것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설악산 등산지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전국에 있는 모든 국립산의 등산지도와 코스를 이처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등산지도를 제공하고 있는 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북한산 / 강원도 설악산 / 치악산 / 오대산 / 소백산/ 주왕산
충청도 계룡산 / 속리산 / 월악산 / 덕유산 / 치악산
무등산 / 내장산 / 지리산 / 월출산 / 태백산 / 한라산
그리고 국립공원 사이트에서는 위와같이 국립산의 상세한 등산코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요시간과 거리, 난이도를 표시해주고 있는데요.
각 지점마다 거리와 걸리는 시간, 시설물도 같이 알려주는 것은 물론 대피소나 야영장, 캠핑장 예약등도 모두 가능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국립산과 국립공원의 각종 정보를 원하는 분들은 방문하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립산의 등산지도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등산하기에 더없이 좋은 날씨, 등산할 때 꼭 안전에 유의하여 하시기 바랍니다.